중앙그룹 부도 홈플에 이어 이번엔 메가박스?

다들 영화관 많이 가시나요? 아무래도 OTT가 일상화 되고 영화관 비용이 너무 많이 올라서 블록버스터 영화가 아니면 영화관에서 영화보는 것이 부담스러워졌는데요 

 

저는 영화를 좋아해서 자주 가는 편인데 예전에는 영화볼때 옆자리에 사람이 있는게 너무 당연했고 절반 이상은 다 차있고 좀 유명한 영화는 자리가 없어서 못구하는게 크고 유명한 관이 아니더라도 일상이었는데요... 코로나 이후에는 정말 옆자리에 사람은 커녕 한 관에 10명도 안 되는 일이 수두룩하고... 또 입장할때 검사할 직원들도 없어서 그냥 자유입장에 한산한 영화관 모습을 보면 진짜 영화 산업이 이제 끝물인가 싶어서 큰 상영관에서 큰 스크린으로 영화를 보는 입장에서는 걱정도 있었는데요 그 걱정이 현실로 다가오는 뉴스를 봐서 소식 전하네요ㅠ

 

중앙그룹 부도 홈플에 이어 이번엔 메가박스?

https://supple.kr/news/cmqha2qq1004a13tpbnu97v23

'회생 신청' 중앙그룹 5개사, 23일 법원 대표자 심문 연합뉴스 2026-06-17 08:17:51

 

https://supple.kr/news/cmqj8to3j00faqke6v84fpiam

메가박스 회생신청…복잡해진 '영화관 합병' [기업 백브리핑] SBS Biz 2026-06-18 17:16:06

 

https://supple.kr/news/cmqpq2rqu002g7ycsef7ew3cr

JTBC 등 중앙그룹 5개사, 오늘 법원서 회생 대표자 심문 연합뉴스 2026-06-23 06:00:01

 

바로 메가박스 회생신청 소식입니다...

안그래도 메가박스 위험하다 위험하다 영화보는 사람들 사이에서는 말이 나오고 있었어요

 

중앙그룹 부도 홈플에 이어 이번엔 메가박스?

중앙그룹 부도 홈플에 이어 이번엔 메가박스?

중앙그룹 부도 홈플에 이어 이번엔 메가박스?

 

중앙의 여파로 메가박스가 나오는거라 제이티비씨도 부도 상황인 건데요... 이 글에서는 메가박스 위주로 언급해서 얘기해 볼게요

 

중앙그룹 부도 홈플에 이어 이번엔 메가박스?

https://www.megabox.co.kr/support/notice

 

메가박스 공지보면 창동점은 이미 영업종료거든요... 저는 창동점만 너무 영업이 안 좋아서 그런가했는데 결국 이런 모든 악재가 겹치기 전 전조 증상이 아니었나 싶어요...

 

중앙그룹 부도 홈플에 이어 이번엔 메가박스?

대전점도 사실상 폐업의 수순이라는 기사가 있었구요!

 

 

중앙그룹 부도 홈플에 이어 이번엔 메가박스? 

중앙그룹 부도 홈플에 이어 이번엔 메가박스?

https://www.megabox.co.kr/specialtheater/list

 

특히 메가박스 돌비관을 좋아하셨던 분들이라면 이 소식이 더 크게 다가올 것 같습니다 특별관이 잘 되어있는 메가박스라 영화관 중에서 선호하시던 매니아 층들이 제법 있었던 것으로 아는데요 이런 추세라면 정말 크게 잘 되어있는 일부 영화관 말고는 영화관이 다 없어질 수 도 있겠다는 위기감이 드네요...

 

<사태내용 요약>

 

중앙그룹 부도 홈플에 이어 이번엔 메가박스?

2026년 6월: 중앙그룹(JTBC) 연쇄 디폴트 및 구조조정 사태

6월 12일: JTBC가 만기 도래한 206억 원 규모의 유동화 차입금을 상환하지 못해 디폴트(채무불이행)를 선언했습니다. 이후 한국신용평가 등급이 'D'로 강등되며 그룹 전체의 신용등급 연쇄 하락이 촉발되었습니다.

6월 14일: 위기가 그룹 전체로 번지며 중앙홀딩스(지주사), 콘텐트리중앙, 메가박스중앙, 중앙P&I 등 4개 핵심 계열사가 서울회생법원에 기업회생절차(법정관리)를 동시 신청했습니다.

6월 15일:JTBC 역시 기업회생절차 및 자율구조조정지원(ARS) 프로그램을 신청했습니다.

서울회생법원은 5개 계열사에 대해 자산을 동결하는 재산보전처분 및 포괄적 금지명령을 내렸습니다.홍정도 중앙그룹 부회장이 긴급 기자회견을 열고 대국민 사과를 했으며, 경영 정상화와 함께 북중미 월드컵 중계 등은 차질 없이 진행하겠다고 약속했습니다.

6월 18일: 계열사 회생 절차와 분리하여 독자 생존을 모색하던 중앙일보마저 위기를 피하지 못했습니다. 한양증권이 신용등급 하락에 따른 기한이익상실(EOD) 조항을 근거로 220억 원 규모의 기업어음(CP) 조기 상환을 요구했으나, 중앙일보가 예금 부족으로 결제하지 못해 1차 부도가 발생했습니다.

6월 19일:결국 상환 자금을 마련하지 못한 중앙일보는 최종 부도 처리되었고, 당좌거래가 정지되었습니다.

이날 중앙일보는 주채권은행인 하나은행에 워크아웃(기업구조개선작업)을 공식 신청하며 자율적인 채무 조정을 시도하기 시작했습니다.

 

출처

https://cafe.naver.com/coacharlie/3559?art=ZXh0ZXJuYWwtc2VydmljZS1uYXZlci1zZWFyY2gtY2FmZS1wcg.eyJhbGciOiJIUzI1NiIsInR5cCI6IkpXVCJ9.eyJjYWZlVHlwZSI6IkNBRkVfVVJMIiwiY2FmZVVybCI6ImNvYWNoYXJsaWUiLCJhcnRpY2xlSWQiOjM1NTksImlzc3VlZEF0IjoxNzgyMTg0OTkyNzAyfQ.w5e6AoZ2jbXzXxcqp2pXdiuJ0Vsr28evMok9Zm3TpDg&q=%eb%a9%94%ea%b0%80%eb%b0%95%ec%8a%a4%20%eb%b6%80%eb%8f%84&tc=naver_search 

 

<의견>

중앙그룹 부도 홈플에 이어 이번엔 메가박스?

들려오는 소식들이 심상치 않아서 메가박스가 이 위기를 넘길 수 있을지 모르겠네요 홈플러스 처럼 이번에 또 큰 기업이 파산해서 없어지는 일이 생길까 염려됩니다 디지털화 되고 자본주의 자유경제에서 작은 기업이 큰 기업에 경쟁에 밀려 사라지는 경우는 자주 보지만요... 이렇게 큰 기업들이 다 파산하고 부도나고 이런 모습이 위기감을 느끼게 하네요...

또 영화산업의 경우 아무래도 넷플 등의 영향으로 시장이 많이 작아질 것은 예상했는데요 이렇게 빨리 위기를 맞게 될 줄을 예상 못한 것 같아요 영화관들을 다니면서 한산한 모습, 직원이 많이 줄어서 관리가 덜되는 모습을 보면서 안타까움이 늘 가득했는데요... 이번 기사는 더 마음이 무겁습니다.

앞으로 더 나오는 추후 중앙 그룹의 대처를 봐야할 것 같아요 중앙 그룹 계열사들이 연이어 부도 신청 중이라 여파가 더 커질 것 같네요... 지금은 월드컵에 사람들 관심이 많이 가있어서 그런데 곧 뉴스에서도 크게 다룰 것 같아요!

영화는 영화관에서 더 어울리는 작품들이 있죠 그리고 몰입도도 더 좋구요 영화관이 제대로 산업이 되어있어야 기반 산업인 다른 연예 문화 산업도 더 탄탄할 수 있을 것 같아서 정치적으로도 개입해서 이 부분에 대한 회생을 생각해봐야되는거 아닌가 싶어요 실제로 정부에서도 문화의날에 할인도 많이 뿌리고 문화 지원을 뿌리는 등의 혜택이 있어왔구요... 

 

중앙그룹 부도 홈플에 이어 이번엔 메가박스?

메가박스 사정을 잘 아는 중앙그룹의 한 전직 임원이 그룹 전체로 봐도 현재로서는 당장 돈이 될 만한 콘텐츠가 호프 하나뿐인데 P&A 비용이 부족하다는 이유로 개봉 여부를 재검토하기는 대단히 어려울 것이라면서도 신용도 하락으로 차입금을 구하는데 계속 어려움을 겪으면 향후 상황이 어떻게 달라질지 모른다고 여운을 남겼다고 하는데요. 계속 안 좋은 악재가 보여서 메가박스의 앞날이 쉽지 않아보이네요

영화관에 사람이 많아서 영화산업이 커지길 바라면서도 또 너무 비싼 영화값 등으로 영화관에서 영화보기 쉽지 않은 현실적인 부분도 있어서 마냥 긍정적인 결과만 바라긴 어려워보여요 추후 기사를 더 지켜봐야겠습니다!

 

중앙그룹 부도 홈플에 이어 이번엔 메가박스?

0
0
댓글6
  • 프로필 이미지
    내가원조별나라
    BEST
    메가박스도 회생신청을 했군요. 다시 회생했으면 합니다.
  • 프로필 이미지
    양진국
    BEST
    요즘 집에서 볼 수 있는 방법들이 많으니 영화관을 잘찾지 않게 되는거 같아요.
  • 프로필 이미지
    완소#vilD
    영화관에서 보는 영화만의 매력이 있는데 안타깝네요..
  • 프로필 이미지
    이혜화#p4wq
    홈플에 메가박스에 정말 회생신청이라니 사람들이 자주 안가서 그런가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