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산 숨진 70대 경비원 사건에 관해

요약 : 충남 서산의 한 아파트 24시간 교대 근무 중이던 70대 경비원이 좁은 경비실 바닥에 스티로폼과 담요를 깔고 휴식하다가 숨진채 발견되었다. 노동시민사회단체는 제대로 된 휴게실이 없어 열악한 환경에서 고인이 홀로 죽음을 맞이했다고 주장했다. 인원감축으로 인해 업무부담도 늘은 상태였다.

 

의견: 법적으로 휴게시설 설치가 의무화되었음에도 전혀 작동하지 않아 발생한 비극적 사건이다. 1평 남짓 좁은 경비실 바닥의 사진을 보니 눈물까지 나온다. 고인의 노동환경은 최소한의 인간적 존엄조차 보장받지 못했던 것 같다. 형식적인 법개정에 그칠 것이 아니라 아파트 단지와 같은 취약한 노동 현장에서 실제 의무 제도가 이행되는지 철저한 조사와 단속이 필요하다.

72
0
댓글23
  • 프로필 이미지
    나루나루얌
    BEST
    아이고, 안타깝네요 ㅠㅠ
    슬픈 소식입니다 ㅠ
  • KRND2MD#h1Wn
    BEST
    이보다도 더한 열악한 일터현장은 많을것이니 
    정부차원의 샬질적인 복지대책  마련 시급합니다
  • String
    BEST
    개만도못한게인간인게지요 휴식을취해야 일을더잘할수있다는걸 알면서도 모른척 한 아파트 닭장의 인간탈을쓴 ᆢㆍㆍ
  • cashwalker제갈영일#iPZJ
    경비원들께 좀. 베풀고 삽시다 칠십대노인이 경비를 설때는 먹고살아야 하는. 가장이기에 나온건데  참너무하네요  이제는 바뀌어야지요 모두 .미안해..하십시요
  • 프로필 이미지
    수유리
    참 안타까운 현실이에요
    법이 개정되어도 현실은 아닐수 있으니까요
  • 프로필 이미지
    김대박#k7f1
    너무 안타깝네요..
    너무 열악한 환경이네요
  • 프로필 이미지
    에멘탈#Prcp
    너무 비극적인 사건이네요. 청소하시는 분들도, 경비하시는 분들도 제대로 된 휴게실 제대로 보장받았으면 합니다.
  • 해송
    나 자신도 경비원 생활을 하고 있지만.
    물론 따듯하게 대해주시는 분들이 많지만개중에는 인간 이하의 취급을 당하는 경우도 많이 있다.
    감시단속적  근로자 라는 이름하에  너무 많은 서러움(억울함)을 안고  근무하고 있다.
    우리도 인간일진대...
    
  • 프로필 이미지
    피넛프레츨
    기본적인 근무환경은 마련해줘야하는데..
  • 쿠키#zWuk
    결국 어느 누구도 안 늙는 사람은 없습니다 미래의 나의 모습 내혈육의 모습일수도 있습니다
  • 청담아지메
    몇년전 알바했던 나름  큰 회사였는데 화장실청소하시는분 휴게실이 화장실 맨끝 화장실칸이라는걸 알았을때 충격이었는데 지금은 그런회사없겠죠. 제발없기를~~~그분들도 인간답게 쉴수있는공간 법적으로 정했으면합니다
  • KRD4H3ZM#riSb
    단속이 중요한것이 아니라 여러분들이 살고있는
    아파트에서 발생한 사고 입니다
    공간도 아파트에서 제공하야하고 인건비도 과리비
    에서 충당해야 하는데 관리비 인상한다면 반대들
    하지 않습니까.  글쎄요 단속보다도 우리가 살펴보아야 할것 같은데요
  • 프로필 이미지
    샤인데이지#3zUw
    숨진 고인이 쉬었던 휴게공간이 1평남짓한 스티로폼 위였다니 정말 마음이 아프네요.
  • 이은영#W5XL
    삼가 고인의 명복을 빕니다
  • 프로필 이미지
    동구리오
    열악한 환경의 일자리들 개선이 시급한듯 
  • 프로필 이미지
    박영숙#aMXi
    인원 감축으로 인하여 업무 부담도 늘은 상태여서 좁은 경비실에서나마 휴식을 취했다가 사망하셨다니 너무 슬픈 것 같습니다. 정확한 사망 원인을 조사해서 아파트 경비원이라는 업무가 과중한 업무가 되지 않도록 조치를 취해야 한다고 봅니다.
  • 프로필 이미지
    센돌이#Phhh
    우리나라에 취약한 노동환경이 너무 많은 것 같아요
  • 프로필 이미지
    강민정#sHCg
    1평 남짓한 공간에서 휴게 공간을 따로 마련하면서까지 열악한 환경에서 근무를 하셨다니 정말 안타깝습니다.
  • 달천#Yrai
    지금도 열악한 환경에서 근무하는사람 많겠죠 노동부에서 점검 나올때 세심하게 질문하고 현장 확인하고 이런게 지금도 형식적 입니다. 미리 간다고 알려주고 현장에 가서도 대화 한마디 자는데는 있어요? 끝 개선이 되겠어요? 어림없지 경비실은 단열이 않되어서 덥고 춥고 에어컨.난방 제대로 않된곳은 어려움이 많을겁니다 설치는 되어있어도 사용하는데 눈치봐야하고 시비거는 사람들도 많이 있으니 사용이 쉽지않죠
  • 태#SU56
    삼가 고인의 명복을 빕니다. 
  • 프로필 이미지
    마오병
    특히 나이드신 분들에 대한 근로 환경은 국가에서 더 신경을 써 줘야 할 것 같아요.
  • 프로필 이미지
    박범철#FJtX
    경비원들에게 잘해줘야겠다고 또 생각이 드는 기사이네요 안타까워요
  • 프로필 이미지
    Heat#GDdB
    이런 사건이 있었군요.. 너무 안타깝습니다
    마음이 아프네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