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식 상승장의 이면, 포모와 빚투

요즘 주식 안하면 바보라고 합니다.

빠르게 오른 코스피 지수와

삼성전자, 하이닉스의 연이은 상승장...

정부에서도 주식얘기, 동료들도 주식얘기, 부모 자식간에도 주식 얘기

예금하면 바보라고 하니

나만 안하나? 나만 벼락거지가 되는건가

초조해지고 전국민이 주식하는것 같은 분위기가 됐죠

 

뭐 요즘 2030은 물론이고 10대도 주식해서

얼마를 벌었네, 억을 벌었네, 십억을 벌었네

이런 얘기가 심심찮게 있는데요

 

주식 시드를 1억이상 굴리는 사람도 

전체 주식 투자자의 7% 정도이고,

1억 이상 수익을 낸 사람은 전체의 1% 정도라고 하네요.

 

엄청 크게 수익을 보는 사람들은

요즘 인터넷에 올라오는 것처럼

흔한건 아니라는 거죠.

 

1억 이상 수익을 내도

그걸 5년 이상 온전히 유지하거나 더 크게 불리는 사람의 수는

1억 수익을 낸 사람 숫자보다도 현저히 떨어진다고해요

벌어도 다시 투자하다 또 잃기도 한다는거죠.

 

그런데 누구는 얼마를 벌었다는데, 얼마를 넣었으면 얼마를 번건데

이런 가정법에 의한 포모로 인해

빚내서 주식하는 빚투족들이 또 엄청 늘고 있어요.

코인은 그래도 하는 사람만 했었는데

주식은 이제 너도 나도 하다보니

 

거기에 한번 빚투한 사람들 빚을 탕감해주네 

이런 일도 있다보니

요즘 나라 전체가 한탕주의에 빠지는게 아닌가하는

걱정이 들기도 합니다.

 

빚을 내는건 언제나 신중해야하고

혹시나 투자했다가 잃더라도

오를때까지 묵혀두고 존버할수 있거나

쿨하게 손절할수 있는 급하지 않은 내 돈으로 하시길 바랍니다

0
0
댓글11
  • 프로필 이미지
    유주환#7Hzr
    빚투가 가장 위험할 때인데 요즘 분위기는 나라 전체가 위험신호가 오는 것처럼 이상한 것 같네요
  • 프로필 이미지
    은냥이
    있어도 안한 사람 저입니다. 빚투는 정말 위험하죠 여유돈으로만 하는게
  • 프로필 이미지
    박지수#nlZF
    
    상승장일수록 빚투 유혹이 커지는 건 사실인데, 한 번 방향이 꺾이면 레버리지가 다 독이 되더라고요. 오를 때일수록 리스크 관리가 더 중요한 것 같아요.
  • 프로필 이미지
    spotoftime
    저도 ㅠㅠ
    진짜 후회되더라구요 ㅠㅠ
  • 프로필 이미지
    teeaika
    포모 ㅠㅠ 저도 ㅎㅎ
    왔는데 말이죠 사실 ㅠㅠ
  • 프로필 이미지
    lastpang#al76
    포모와 빚투 ㅠㅠ
    진짜 조심들 하서야 ㅠㅠ
  • 프로필 이미지
    바닐라라떼야
    저도 정말 ㅠㅠ
    포모 오더라구요 하 ㅠㅠ
  • 프로필 이미지
    피넛프레츨
    정말 조심해야하는데 너도나도 그러고있으니..
  • 배근영#54iQ
    1억따위가 상위 7%라니 ㅋㅋㅋ암튼 1억이면 주식계좌에서 나름 최상위권에 가까운데 , 웃기네 ㅋㅋㅋ 이빨터는 애들 죄다 몇십억씩 가지고 있는줄 알았네 , 내가 겨우 2억도 안되는데 상위권 ㅋㅋㅋㅋ
  • 프로필 이미지
    박하사탕
    에효 주식 이야기만 하면 가슴이 답답합니다
    이런 장에서 폐가망신했걷느요
  • 프로필 이미지
    ssul0115
    맞아요 그래서 요즘 다들 주식을 하는 사람들이 많아졌더라구요
    빚투도 늘어나는 것 같아서 걱정이네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