요즘은 집이 안 팔리면 월세 돌린다는 말이 현실처럼 느껴집니다

부동산 기사 보다가 “안 팔리면 월세 준다”는 문장이 유독 현실적으로 느껴졌습니다. 

예전에는 집값 떨어질까 봐 급매부터 내놓는 분위기가 강했던 것 같은데, 이제는 차라리 월세 돌리면서 버티겠다는 사람들이 많아졌다는 게 시장 분위기가 바뀌고 있다는 느낌이 들었습니다.

 

저희 주변만 봐도 집 내놨다가 몇 달째 연락 없다는 이야기가 진짜 많습니다. 

가격 조금 낮춰도 거래가 잘 안 되니까 결국 전세나 월세로 방향 바꾸는 경우도 많고요. 

그래서 기사 내용이 과장처럼 안 느껴졌습니다.

개인적으로는 요즘 부동산 시장이 예전처럼 무조건 오를 거라는 분위기는 아닌 것 같습니다. 

사람들도 예전보다 훨씬 신중해졌고, 대출 부담 때문에 쉽게 움직이지 못하는 느낌이 강합니다. 

특히 금리나 생활비 부담이 커지다 보니까 실거주 목적 아니면 쉽게 매매 결정을 못 하는 것 같더라고요.

 

반대로 월세 수요는 꾸준하다는 이야기도 많아서 집주인 입장에서는 일단 버티자는 심리가 생기는 것 같았습니다. 그런데 세입자 입장에서는 월세 부담이 커질 수 있으니까 그것도 걱정되는 부분입니다

.

최근 부동산 시장에서는 급매물이 소진된 이후 매매 대신 월세로 방향을 바꾸는 집주인들이 늘어나고 있다는 분석이 나오고 있습니다. 

거래 침체와 대출 부담이 이어지는 가운데 시장 분위기가 예전과 달라지고 있다는 평가도 함께 나오고 있습니다.

9
0
댓글18
  • 프로필 이미지
    내가원조별나라
    BEST
    최근 부동산 시장이 진짜 좋지 않더라구요. 집을 내놔도 보러 온 사람도 없다고 하네요. 
  • 프로필 이미지
    양진국
    기사 내용이 전혀 과장된게 아니죠. 실제  부동산 경기가 너무 좋지 않거든요
  • 프로필 이미지
    완소#vilD
    저는 제가 들어가서 살고 싶은데 내 집 하나 없다는 게 좀 슬프네요..
  • Maybe#duY5
    거품이 아직도 많아서...더 쪼여야한다..
  • 프로필 이미지
    은냥이
    부동산 시장이 예전과 깉지 않음을 느껴요
  • 프로필 이미지
    JE
    전세매물이 진짜 없긴하더라구요;
  • 심통이
    전세 물량이 없는데도 전세가 잘 안나가는 이유는 뭘까요?
    삭제된 댓글입니다.
  • 프로필 이미지
    꿈굽는사람
    이제는 전세가 사라지는 세상이 오나봐요
  • 프로필 이미지
    zntkskzlzy
    2 저도 현실처럼 느껴지네요
  • IF ONE
    서울에 한 단지에서만 경매가 약속이나 한 것처럼 50건이나 나왔다던데.. 임의경매도 계속증가중이라 내집마련은 경매로 해야 합리적이란 의견도 있네요!
  • KRLK2KQ#Khii
    비싸게 내놓으니 안 팔라지!!!
    그리고 대출 조건에 가로막혀 누가 집을 사나??
  • 프로필 이미지
    염곡전사#sSYR
    안팔리면 월세 받다가 정 급하면 급매로 싸게 팔고 세금 왕창 내겠죠 뭐~
  • 프로필 이미지
    채규일#t1JH
    소위 부동산 전문 크리에이터들은 버틴다는 마인드로 많이 가시는 거 같더라구요.
    과거 사례들도 버티다가 결국은 큰 이득을 봤던 분도 많았구요.
    하지만 부동산 투기에서 그런 버티기도 소용없단 전례를 만들어냈으면 해요. 
  • 프로필 이미지
    미화#a8g9
    정말 공감되는 이야기네요. 집값이 오지 않아 월세로 돌리는 분들이 많아진 현실이 안타깝습니다.
    
    가격 인하에도 거래가 잘 안 되는 상황이 계속되니, 부동산 시장이 얼마나 침체되었는지 실감하게 됩니다
  • 프로필 이미지
    라니#bH6I
    정말 공감되는 이야기네요. 집값이 오지 않아 답답한 심정 충분히 이해됩니다.
    
    월세로 방향을 바꾸는 사례를 주변에서 많이 보게 되니, 시장 상황이 정말 많이 바꼈다는 것을 실감하게 됩니다
  • 프로필 이미지
    TigerJK
    집 안 팔리면 월세 돌린다는 분위기 진짜 체감돼요.  
    거래 침체에 대출 부담까지 겹치니 집주인도 세입자도 다 힘든 시장 같아요.  
  • KRLK2KQ#Khii
    이죄명의 집도 안 팔았다자나!!
    아무도 안 산다네?
    왜 안 살까??대출도 안 되고!!
    현금은 없고 대출이잔 비싸고!!
    안 팔리면 월세 돌릴거고 월세 내는 서민은 죽어 나갈테고 그러다 나라에서 지은 임대 주택으로 풀면 집주인들은 이제 세도 안팔려 집도 안 팔려!!!
    안봐도 그림이 그려져~~~~!!
    개놈의 정부! 국개들 다 죠져버려야 한다! 
  • 프로필 이미지
    방방#uYRI
    정말 공감되는 이야기네요. 집값 상승에 대한 불안감 때문에 많은 사람들이 전세나 월세로 방향을 바꾸는 추세인 것 같아요
    고영남#yenl
    집값이 더 내려가기  기다리는  하나의 원인도 있을거에요